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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창업자는 브로드와 리타게팅 광고 집중

목표는 광고 효율 높이기 ㅣ맞춤, 유사, 특성 타겟 기억하기 

 

✍🏼광고 효율 높이는 전략  (핵심)

상품마다 두 가지 광고 세팅 추천 

 

 

1📃브로드 광고 

☑️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 활용

☑️ 특정 관심사나 나이, 지역 등을 정해서 비슷한 사람들에게 한꺼번에 광고

ex) '20대 여성', '요리에 관심 있는 사람'

마치 '달리기 참가자 모여주세요!'라고 외치는 것

 

 

2📃 리타게팅 광고 

☑️ 이미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 했던 사람 중 원하는 고객 그룹을 '맞춤 타겟'으로 설정하기

ex) '이 사람이 우리 가게에 왔었네? 다시 한번 보여줘야지!'

온라인 쇼핑몰에서 장바구니에 담아놓고 안 산 물건 광고가 계속 따라오는 것

 

 

3 유사 타겟 광고 캠페인 (초기창업 비추)

☑️ 효과가 좋으려면 맞춤 타겟 모수가 1,000명 이상이어야 함. 초기라면 구매한 유저가 천명 이하일 가능성 크다

☑️ 구매 전환 데이터 1천개 이상 쌓인 후 유사타겟 설정 효과적

☑️ 가능하면 구매전환 발생 이벤트로 유사타겟 만들기 > 구매전환 만든 타겟을 맞춤타겟 설정 > 이걸 유사타겟을 만드는 과정 

☑️ 잠재고객 기반 유사타겟은 데이터의 질이 낮음 > 구매전환한 사용자 기준으로 하기

☑️ 브로드 광고가 유사타겟을 만드는 것보다 효과적

 

 

✍🏼실제 캠페인 생성 예시 

 

브로드광고 

☑️ 새 캠페인 만들기 >전환 광고 설정 > 예산 설정 (재정 상태에 따라 조정) > 맞춤타겟X / 인구 통계학적 특성, 관심사(상세타게팅) 선택 > 노출 위치 (수동위치)

 

☑️ 우리나라 인구가 5천만이라서 상세타게팅 해도 별 큰차이는 없을 것 

 

 

 

🔹노출 위치 

Audience Network, Messenger  선택 해제 - 광고 효율이 좋지 않음. 

 

 

 

🔷페이스북 자체 머신 러닝 시스템 

☑️광고 설정 완료 후 (검토 중) > 페이스북 머신러닝 최적화 표시 확인 

 

☑️ 페이스북 머신러닝이 광고 노출을 최적화하여 효율적인 타겟팅을 자동으로 수행.

 

☑️ 머신러닝은 내가 설정한 이벤트를 일으킨 유저의 특성을 분석하여 공통적 요소(성별, 연령, 관심사 등)를 기반으로 광고를 특정 유저에게 집중적으로 노출

 

☑️머신러닝은 매번 같은 학습을 하지 않는다. 같은 광고여도 다시 세팅 및 최적화를 하게 되면 ROAS는 다르게 나온다.

 

🔵머신러닝의 동작 이해가 중요 (유의할 점)

☑️ 효과적인 머신러닝학습(머신러닝 최적화)를 할 수 있게 도와주기

🙊핵심꿀팁 :7일 이내에 50건 (구매건수 50개 이상 뜻) 이상의 목표로 한 이벤트(전환, 구매)발생이 필요

 

제한된 머신러닝 데이터

☑️ 충족하지 못할 경우 '데이터 부족' 상태가 발생 > 광고 효율 저하/ 고객군을 일반화 시킴.

✅ ex) 광고 목표 '구매' 설정시ㅣ 100개 중 1명만 구매함. 이 데이터를 가지고 학습이 안 된다.

 

 

 

☑️ 단가가 낮은 상품(1천,2천원이라서 7일에 50개 구매건수 가능하다면)은 '구매' 목표 설정

☑️ 작은 예산의 경우 : 가격이 높은 상품(10만,20만원)은 다른 전환 목표(결제 시작, 잠재 고객 등)를 설정

 
 

리타게팅 광고 (머신러닝을 무시하자)

 

🔹광고 세팅

☑️ 캠페인 만들기 

☑️ 전환 광고

☑️ 무조건 '구매' 클릭

☑️ 예산 ㅣ사이트 트래픽(중요)을 확인하고 설정

✅ ex) 트래픽 50명, 하루예산 2만원 > 동일한 타겟에게 여러번 노출 > 빈도만 높아짐 > 효율 저하

☑️ 적당한 빈도가 좋음 

☑️ 타겟 ㅣ맞춤 타겟 지정 > 맞춤 타겟에게 광고 다시 한번 재노출 

타겟 아래 부분 '인구통계 특성, 관심사' 건들지 말기! > 세팅하면 맞춤 타겟 외의 유저에게 또 노출됨 

☑️ 노출 ㅣ 이미 한번 웹사이트 왔기 때문에 상관 없음 

 

리타게팅은 모수가 제한 되어 있다 그래서 머신러닝을 고려하지 않아도 됨. 

 

 

 

✍🏼'전환 목표'가 '구매'가 아닐 때 생기는 문제 

1 ☑️ '결제 시작' 목표 설정 > ROAS 하락 사례

 

2 ☑️ '전환 목표'가 '구매'가 아닌 경우 > 머신러닝 나쁘게 최적화 가능성 

 

중요!! '구매' 목표로 한다?

계속해서 모니터링 하기. 광고가 잘 집행되고 있나? 

 

 

✍🏼예산은 타겟수 고려해 세팅

 

예산은 타겟 수(노출시키는 타겟 규모)를 고려하여 설정

☑️브로드 타겟은 1일 예산으로 5만 원에서 7만 원 정도가 적절, 타겟 모수가 몇 백만명이니까

 

☑️ 리타게팅은 모수 1천, 2천명 정도

웹사이트 접속한 소수의 유저를 대상으로 광고하니까 1일 예산 5천 원이 적절 

여기서 ROAS 잘 나온다고 예산 늘이기 X 제한된 모수에 동일한 콘텐츠 반복 노출, 광고 효율 저하

 

 

 

🔹광고 빈도와 ROAS(광고비용 대비 매출) 관계

☑️광고 빈도(Frequency)가 1을 초과하면 광고 수익률(ROAS)이 급격히 하락

☑️ 한 명의 사용자에게 광고가 얼마나 많이 노출되었는가

☑️ 빈도가 2에 도달하면 동일한 타겟에게 같은 광고 두번 뜬다 의미 

 

 

🔹광고 예산과 타겟 규모의 관계

☑️ 광고 예산은 타겟 규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초기 광고 세트에서 설정된 예산이 타겟 그룹의 규모를 결정하는 요소

ex) 브로드타겟, 7만원 예산 설정, 페북 시스템에서 예산에 맞는 고객 그룹핑을 함, 이 그룹에게만 노출 시킴 

= 시간이 지나면 광고 효율이 떨어지는 시점이 온다. 처음 예산에서 지정된 타겟 모수 대부분에게 광고 노출 완료, 이후 동일 유저에게 반복 노출되는 구조 

 

 

🔹광고 수명  3 - 4주 

☑️ 4주 지나면 이미 최적화 된 광고 효율 떨어지기 시작

성과 좋은 ROAS라면 수명 연장 위해 예산 20% 이내 증액 > 광고 유지되고 타겟 모수만 넓어짐.

= 20% 이상 X 머신러닝 재학습 성과 좋은 광고 날아감. 

 

☑️ 광고 리셋 작업으로 새로운 타겟 모수에게 광고 집행 실시 경우 머신러닝 다시 최적화 필요함.

 

 

👉🏼 캠페인 광고 화면 > 열 맞춤 설정 > 빈도 클릭 

☑️ 브로드타겟의 경우 빈도 신경쓰기 : 2 이하로 관리

☑️ 리타겟팅의 경우 : 2 초과시 예산을 줄이기 

 

 

 

 

 

✍🏼 광고 전략 (핵심)

 

목표는 효율 극대화,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 줄이기 

 

여러 광고 세트 동시 운영 : 하루 성과 분석 후 효율 낮은 광고 즉시 중단

 

 광고 세트 변경 시(내용,소재등) 머신러닝 재학습으로 인해 기존의 성과 하락 발생 (성과 좋은 광고 최대한 유지) 주의

 

 제한된 머신러닝도 성과가 좋으면 그대로 집행 (굳이 중지 X) 

 

 페이스북 머신러닝 최적화를 위해 하루 10건 이상의 목표 전환(우리가 원하는 행동) 발생하도록 예산 설정 중요

= 근데 10건에 필요한 예산이 500만원 일수도 있다 > 그럴 경우 목표 전환 '결제 시작', '잠재고객'이 되게끔해서 더 많이 이벤트 발생 지정 해줘야함 > 그래야 일일 예산에 따라 10건 이상의 목표전환 발생 

 

 

☑️ 여유로운 예산 : 목표전환(구매) 10건으로 일일 예산 맞추기 

 

☑️ 돈 없는 예산 : 일일 예산 지정하기 > 예산 내에서 50건, 하루에 10건의 목표전환(결제시작, 잠재고객) 발생할 수 있는 이벤트 지정하기

 

= 머신러닝 최적화 잘 되고, ROAS가 잘 나옴

 

 

✍🏼 여러개의 광고세트 동시에 만들고 1일 지켜보기 (광고비 절약 전략)

✅ex) 광고 타겟만 다르고 안에 들어있는 내용은 다 똑같이 구성함 > 한번에 활성화 

= 그럼 피드백이 오기 시작함. 목표 전환 없는거 다 끄기 

= 머신러닝을 지켜볼 필요가 없다. 

 

✅ ex) 광고를 다 똑같이 여러개 하고 돌려도 됨. 

= 머신러닝이 늘 같은 학습을 하지 않기 때문, 같은 광고여도 똑같은 사람에게 노출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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