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차 BD를 위한 창업가 정신 2 VOD 250214

 

 

이해하고 넘어가고 싶은데, 이론을 씹어먹기에는 내 이가 단단하지 않다. I need 실습!!

타이탄도구를 하나씩 모아야 한다고 하시더니, 오늘 그 도구들을 마구 VOD로 던져주신 대표님 🤣

아.. 활용하고 싶어.

 

🏫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답니다

'결국 모든 것은 스토리텔링' 

대다수의 비즈니스가 처음부터 이렇게 시작된 건 아니다.

셀프 실습 필요 : 각 비즈니스가 이 모습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단계를 거쳐왔는지 파악하기 

= 사업의 최종 모습이 되기 위해서는 처음엔 완전 다른 모습의 서비스나 상품부터 시작할 수도 있음. 

 

사업 스토리텔링 예시 

1) 아만다 소셜 데이팅 앱

🔷장애물

- 대체로 남녀를 한 서비스에 동시 유입은 어려움.

- 플랫폼 비즈니스는 양쪽 유저 유입 또는 한쪽 유저를 많이 유입시키는게 어려움.

 

🔷 성공 스토리 HOW 

- 가설 검증 실험 : 오프라인 사교모임 만들기 > 남녀 매칭 서비스 운영
- 아만다 서비스 초기 멤버는 사교모임에서 시작되어 유입
- 초기유입 이후 유저 확장 위해 스토리텔링을 만듬 > 얼굴 평가, 평점 매김 > 서비스 가입 가능하게 만듬 > 바이럴 
- 사람들은 내 얼굴 평점이 얼마인지 궁금해서 더 하게됨. 

 

2) 에브리타임 대학생 앱 

대학생 관련 어플을 참 많았음. 하지만 얘만 유독 잘됨.

 

🔷 성공 스토리 HOW 

얘는 커뮤니티에서 시작된게 아님. 
첫시작 :  시간표 기능 / 커뮤기능도 없었음  > 대학생이 좋아하는 UIUX 및 여러기능 > 향후 커뮤기능 추가

생각 
결국 커뮤니티 이전에 목적이 있다. 단순 친목 모임이 유지 되지 않는 것은 '목적'이 없어서가 아닐까.
같은 목적을 필요로 한 사람들이 모임으로서 커뮤가 생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사람이 모이면 자연스럽게 커뮤가 생기고, 사업 연결 ➡️ 

 

결론 

사업은 단계별 사업 전략 필요. 하나의 스토리텔링, 시나리오. 회사를 한 단계씩 성장시키기 

 

셀프 실습  '당근마켓'🥕

- '판교장터'라는 이름으로 판교 직장인 대상으로 서비스 시작.

- 초기 모바일 앱으로 지역 기반 중고 거래 촉진 MVP 개발, 유저 확보 

- 팀원, 지인 네트워크, 인센티브, 현수막, 페북 광고 지역 타게팅, 바이럴 등 다양한 전략 사용

- 당근마켓은 위의 전략을 통해 주간 활성 사용자(WAU) 1000명 확보 > 사업 확장 

 

🏫 MVP 제작은 일단 최소자원 투입

중요🚨

1) 최소자원으로 미리팔기

2) 고객 관점에서 제품의 퀄이 높아야함. (구현기술 필요)

 

최소 기능 제품(MVP) = 가설검증하는 핵심기능 넣은 제품 

예) 한강 용품 사업의 핵심 기능 '예약'

본질이 중요하댔지? > '예약'을 확실하게! > 런칭 후 반응 수집

 

랜딩페이지 만들어요? 아임웹 쓰세요. 쉽게 뚝딱.

디자인 필요한 부분은 망고보드를 써보아요. 

이걸 왜 써요? > 핵심은 리스크 최소화!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도 뽑아내는 효율충이 되자!

 

TMI
MVP 개념을 더 알고 싶다면 '린스타트업'을 검색하면 됩니다.책도 있는데 번역이 좀 그렇대요. 그래도 한국어인데 이해는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LEARN 이 제일 중요해요. 런런런!!! >

저번 시간의 미리팔아보기(프리토타입)과 MVP 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미리 팔아보기 : 제품 개발 이전 단계에서 아이디어 검증, 사용자들이 이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질까?를 확인
✅ MVP : 빠른 시제품 개발, 시장 테스트,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를 검증

 

https://brunch.co.kr/%40sherpa/6

 

 

🏫 고객 유입 채널 설계와 퍼널 크랙 진단 기법 

마케팅 퍼널 개념을 이해해야함. 고객의 구매 여정이다.

단계가 겁나 많은데, 이 단계별로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서 구매율을 높히는 것이 목표!

https://www.ascentkorea.com/marketing_funnel_from_concept_to_example/

 

위로 갈 수록 타깃 고객 모수가 큰 것이고 내려갈 수록 줄어든다. 

 

고객이 구매까지 이어지는 과정

인지 > 호기심 > 몰입 > 의심 > 욕구 > 구매 > 재구매 

 

단계별로 가면서 '구매'로 오기까지 어디서 '이탈'이 많은지 찾기. 

단계 중 하나만 삐끗해도 구매가 안됨. 

 

읽기 : 1인 사업자를 위한 마케팅 퍼널 : https://maily.so/unsexybusinesskr/posts/1f508483

개인적으로 언섹시 비즈니스 아티클을 좋아한다. 배울 점이 많고, 앞으로 내가 시도해보고 싶은 사업 유형 😋


🏫 네이버 최적화 and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1) 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 

진짜 궁금했던건데 뭔가 한번에 확정리됨. 진짜 해보고 싶잖아? 

이것도 읽어보기 대표님의 꿀팁 : https://blog.naver.com/ourbliss90/221870861853

 

위의 인지, 의심 퍼널 구축 과정 (이 구간이 빵구가 가장 큼)

 

✔️전략 목표는 최적화 : 검색했을때 최대한 내 브랜드가 잘 뜨게끔 하는것 

 

✅네이버 키워드 검색

- 직접 키워드 : JR 코딩학원 

- 간접 키워드 : 대전코딩학원 (이 경우 리뷰들이 있어야함)

팁 : 네이버 각 섹션에서 모두 상위 랭크되는 것이 좋음

 

✅네이버검색광고 (파워링크 하는 곳)

- 네이버 검색 광고 검색 > 키워드 도구 클릭 > 원하는 키워드 넣고 > 모바일 또는 PC 트래픽 확인

 

✅연관 검색어 (상품 잘뜨게 하는게 포인트)

- 웹사이트, 블로그, 파워링크 

 

* 파워링크

- 경쟁이 심한 키워드 NO, 경쟁이 낮은 키워드 공략 / 1만개 정도 (단가 낮게 해서 비용 절감)

- 유사 키워드가 효율적이고 유리함. (효율충이 되자!!)

 

* 웹사이트

- 네이버웹마스터 검색 - 서치어드바이저 - 웹마스터 가이드 정.독. (사람들이 이걸 안 한대. 정답이 여깃는데..)

 

* 블로그 

- 내 블로그는 하지 말자. 크몽 활용해서 광고 집행. 기자단 체험단 등 

그래도 네이버 알고리즘이 변화할 수도 있으니,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변경이 필요해보임. 최신 가이드라인 확인해주고, 맞게 사이트랑 콘텐츠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효율적인 페이스북 광고 방법론 (초보인 당신 This is for you)

 

< 목표 > 

✔️ 페북 '이벤트관리자'를 통해서 유저의 행동 추적하기
✔️ '타겟'으로 실제 추적 이벤트 베이스로 해서 특정 타겟 지정가능
✔️ 광고관리자 광고제작 2개 '전환광고' 브로드타겟 대상/리타게팅 
✔️ 광고 집행 이후 '광고보고서' 어떤 유저가 실제로 구매를 하는지 분석 반복

 

광고 집행 전략 키워드

☑️ 이벤트관리자를 내 친구처럼

☑️ '이벤트'를 심어보자 냠냠

☑️ 광고 집행 진행 (전환 광고 > 브로드타켓 and 리타게팅 고객)

 

페이스북/인스타 

초기 창업자를 위한 광고 집행 전략 (자 그대로 따라해보자)

 

페북 ,인스타 광고 집행 방식 : 머신러닝을 통해 알아서 최적화 
예) 구매자가 5명이면, 5명에 대한 통계를 분석 > 어떤 유저인가? > 유사 유저에게 광고 노출 해줌. 

 

✳️이벤트 관리자 (중요기능) - 픽셀 활용
크랙진단을 위해서는 어디서 이탈하는지 파악하는게 중요. 픽셀이 그 역할을 함. > 픽셀 심기
방법 : 이벤트 추가 버튼 > 새 웹사이트 추가 > 코드 직접 설치 > 코드 복사 >  '헤드태그'안에 픽셀 태그 심기 
예) '네이버스마트스토어 픽셀' 검색하면 어떻게 넣는지 설명해줌. 

 

1) 이벤트 심기 

이벤트 분류 > 고객의 행동 패턴에 따라서 분류해주는 작업 > 다시 마케팅 
방법 : 이벤트 추가 > 픽셀에서 추가 > 이벤트설정도구 열기 > 이벤트 설정(사이트 주소 입력) > 이벤트 지정가능 > 사이트 내에서 픽셀 심고 싶은 곳 클릭 > 이벤트 '선택'에서 고르기 (장바구니, 잠재고객등) > 설정완료 > 다시 페이지로 돌아가면 이벤트 잡힘 > 이벤트 테스트 카테고리(이벤트 작동 여부 확인가능) / 진단 카테고리 (잘 안 되는거 파악가능) 

 

2) 광고집행 진행 (전환 광고!)

방법 :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 캠페인 > 전환 광고 유리함 (어떤 목표에 이벤트를 두고, 지정한 이벤트 중에서 특정 이벤트를 목표로 하는것 : 목표세팅) > 이벤트 선택 (목표치 지정 : '구매' 말고, 잠재고객/결제시작으로 초기 설정 / 마케팅 퍼널을 참고)

결정 기준 : 이벤트 클릭 50건 정도 일어나야 최적화가 일어났다고 볼 수 있음. 

 

타겟 설정이 중요

☑️ 하나의 상품 당 2개의 캠페인을 돌려요.
한 개의 '잠재고객' 캠페인 당 하루 3-4만원 예산 / 4일 내로 50개의 이벤트 클릭이 일어나는가가 기준/ 만약 '이벤트' 클릭율 낮다면 그건 아닌 것 

 

1) 브로드 타겟 : 나에게 맞는 타겟 설정 (연령, 성별, 상세 타게팅)
2) 리타겟팅 (대상으로 다시 우리 광고를 노출시키기) > 맞춤 타겟 선택 > 구매 확률이 높음.

☑️리타게팅 경우 타겟 개념 이해 필요 
방법 : 바로가기 > 타겟 > 타겟 만들기 > 맞춤타겟* > 웹사이트 맞춤 타겟 > 타겟추가(Lead : 잠재고객/최근 30일) > 타겟이름(잠재고객) > 캠페인에서 확인
효과 : 내 사이트에 온 잠재고객 유저들을 타겟으로 만들 수 있음 

 

3) 광고보고서 

☑️'광고보고서' 잘 활용 : 예산 많고 적고의 차이
확인하기 : 최적화 확인 분석, 질문, 수정작업(실구매자가 아닌 타겟에게 노출되고 있다면 타겟 변경)

 

** 목표가 뭔지 잊지마 '구매' 잖아. 그저 많이 홍보되는 것이 아냐

✅ 예산 많아? > 전환 목표를 '구매'로 설정 (이벤트가 적게 일어나도 최적화가 된다.)

✅하지만 우린 돈이 없지? > '결제시작' 고객 타겟
BUT 문제 발생 있음 : 잘못 최적화된 케이스가 많이 발생. 구매하지 않는 고객에게 최적화 될 가능성 높음
예) 20-30대 후반 연령 광고 진행시 
결제시작 버튼을 많이 누르는건 20대이지만 구매 안함 = 광고 산으로 감 NO!


✍🏼 카피라이팅 

뭣이 중헌디?

✔️ 호기심 :  의외성,언매칭 
✔️ 공감 : 타겟 고객의 고민 파악 
✔️ 믿음 : 가치입증, 수치
✔️  넛지 : 사는 것 강요 아닌 자발적 선택 유도 

 

셀프 실습 : '오즈코딩스쿨'에서 찾아보자 냠냠 

1. 호기심 : 페이지 상단 배치 >  "6개월 안에 웹 개발자 취업하기 소수정예 30명 | 0원" 

2. 공감 : 입문자의 학습에 대한 어려움, 불안 이해 > "비전공자도 깊게 파고 들수 있게 기본기가 탄탄한 부트캠프"

3. 믿음 : "9천명 이상의 수강생을 배출해온 학습 노하우를 웹 개발 초격차 캠프에 모두 담았습니다."

4. 넛지 : "지금 신청하고 개발자로 취업하기"

 

아, 신청할 뻔 했잖아?🫡

 

예전에 카피라이팅에 관심 있어서 책을 여러권 읽은 적이 있다. 책장에 있는 책 추천해요. 세상에 개정판 나옴!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598219

 

카피책 | 정철 - 교보문고

카피책 | 제목부터 《카피책》 ‘사람이 먼저다’ 카피라이터 정철의 카피 바이블 7년 만의 전면 개정판!글 잘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무조건 읽어 봤다는 바로 그 책. 베스트셀러 《카피책》이 7

product.kyobobook.co.kr

 

 

🗞️ 마케팅 보도자료 작성법 

헤드파트 : 가장 중요한 내용 두줄 
본문 : 핵심 내용 풀어서 서술 / 간결하게 
본문 2 : 부가적인 내용 
마무리 : 관계자 멘트, 추가 내용 

완성 후 기자 전달 : 플래텀, 벤처스퀘어, 머니투데이 > 기자 메일 주소로 파일 전송!

 

도움이 되는 작성법 링크 

0원으로 200개 뉴스 기사 내는 법 1 

청년 마케터의 언론 홍보 가이드 북 : https://brunch.co.kr/@theodore-code/18

 

뭔가 기억하려면 그때그때 실습이 필요한데, 당장 하지 못하는 것들을 어떻게 스스로 할 수 있을까? 
강의에서라도 해줬으면 하는데, 그게 없어서 아쉽다. 지금 끄덕끄덕 하고 넘어가면 분명 나중에 가면 기억 안 나는데.

 

 

 

히히, 모든 정보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어요. 나를 믿지 말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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