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내 인생에 친절 한 스푼.

나의 작은 행동이 물결이 되고 파도가 되어 선한 영향력은 돌고 돈다.

누군가에게 친절을 베푼 경험이 있나요..?

 

점점 팍팍해지는 세상 속에 언제부터인지 친절이란 나와는 맞지 않는 이야기라 생각했었다. '베풀어도 받는 사람이 고마운 줄 모른다.' '이제 사람들은 그저 받을 줄만 알지 주는 법은 모른다.' 등 사실인 듯 사실 아닌 말들..

왜 그렇게 모른다는 말과 친절을 베풀고도 상처받았다는 말이 많은지. 그런 글들과 사실인지 알 수 없는 기사들은 내 머릿속을 헤집어 놓았고 나는 줏대 없이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갔다. 그렇게 친절과 베풂과는 멀어졌고 생각도 하지 않는 일이 되었다.

 

이 책은 나에게 헤아릴 수 없는 가치를 가르쳐 줬다. 지난날을 돌이켜보고 나는 어땠었는지, 앞으로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 할지 방향을 정할 수 있었다. 세상에 이렇게 많은 친절이 있음을 책을 통해서 알았다. 분명 한국에도 있을 텐데 이런 커뮤니티와 활동이 많이 알려지지 않는다는 사실이 조금 안타까웠다.

 

나는 5년 전 누군가가 베푼 친절을 경험했다. 경이로운 경험이었다. 미국 종주길이라는 3대 트레킹 길을 걷고 있었는데 나는 백패킹은커녕 아무것도 모르는 초짜였다. 가방은 20kg였고 주위는 사막이라 불리는 곳으로 아주 더웠다. 그나마 있는 작은 나무의 그늘이 내가 쉬어갈 수 있는 길이었다. 방금 지나쳐온 할아버지가 나를 앞서가더니 다시 돌아오는 게 보였다. 그는 내 짐을 같이 들어주기 위해 먼저 갔던 길을 다시 돌아 나에게 왔다. 이 일은 정말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님을 길을 걸으며 한참이 지난 후에야 깨달을 수 있었다. 너도 나도 짐을 어떻게 해서라도 줄이려고 난리인 이곳에서 그는 나에게 와서 손을 내밀었다. 그 순간을 나는 잊을 수 없다. 그 뒤로 5년이 지난 지금도 우린 그때를 회상하며 우정을 이어가고 있다. 70대의 할아버지와 30대의 내가 친구가 되었다. 그의 행동은 비관적이고 냉소적이었던 내 가치관을 바꿔놨고 내가 조금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힘들어서 금방이라도 울고 쓰러질 것 같았던 나는 그 길을 계속해서 걸을 수 있었다. 그의 행동이 아니었다면 나는 금방 포기했을 것이다. 그 이후에 내가 경험했던, 만났던 수많은 사람들과의 추억은 정말 소중하다. 지금도 나는 그때 나를 도와주었던 그를 생각하며 나도 비슷한 순간이 오면 그처럼 행동하리라 다짐하고 또 다짐한다.

 

문제라면 문제였을 나의 다짐은 조건이 있었다. '비슷한 상황'이 온다면이다. 비슷한 상황이 오지 않아 나는 그동안 친절과 비슷한 어떤 행동도 했던 일이 없었다. 카인드니스 책에서는 일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친절을 제시한다. 그리고 당신의 작은 행동이 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말한다. 한 사람의 행동이 다른 사람을 자극하고 행동으로 옮겨져 이어지는 선순환과 그 결과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사회가 더 아름다워지기 위해서 우리는 조금 더 너그러워지고 친절해져야 하는 것 같다. 나는 결심했다. 조금 더 친절해지기로. 그냥 지나 칠 수 있는 일에도 '오늘 하나의 친절을 베풀자'라는 마인드로 작은 친절을 실천한다. 가령 도로 한가운데 세워져있는 킥보드를 도로에서 옮겨놓는다거나, 지하철 계단 앞에서 많은 짐을 들고 있는 할머니의 짐을 들어준다거나 하는 일 말이다.

 

이 책의 마지막에는 대체 이러한 단체는 어디에 있는지 참여는 어떻게 하는지 목록을 쭉 적어놓았다. 마음에 드는 단체를 골라 실천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 이런 사람들이 있어 세상은 아직 따뜻한 가보다. 나는 헌혈을 주기적으로 한다. 2주에 한 번씩 한 달에 2번 1년이면 24번이다. 헌혈을 하기 위해 건강히 먹고 운동을 한다. 벌써 100회가 넘었다. 조혈 모세포 기증자로 신청을 했다. 살면서 사람을 살릴 수 있는 일이 얼마나 있을까를 생각해 보면 무서운 건 둘째고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에 나와있는 전 세계 골수기증에도 등록을 할 생각이다. 새로운 목표가 생겼다. 하루에 한번 따뜻한 일 하기, 남을 돕는 일이 곧 나를 도우는 일임을,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실천하면 되지 않을까. 읽으면 읽을수록 온통 따뜻한 이야기라 조금이라도 비관적이나 냉소적인 생각이 들 때면 카인드니스를 떠올리면 될 것 같다. 이렇게 책을 통해 또 나의 시야가 넓어짐을 경험했다.

 

 

 
카인드니스
미국 아마존 베스트셀러!독립출판인협회가 꼽은 올해의 책! 각자도생이 아닌 다정한 세상을 꿈꾼다면? 뉴스와 인터넷만 보면 세상이 점점 각박해지는 것만 같다. 흉흉한 사고가 하루가 멀다 하고 잇따르고 뉴스에 달리는 댓글은 냉소로 가득 차 있다. ‘누가 그러라고 칼 들고 협박했냐’라는 의미의 ‘누칼협’이 새로운 유행어가 될 정도로, 각자도생이 시대정신으로 완벽하게 자리 잡은 것 같다. 남에게 주는 관심은 ‘오지랖’이 되고, 걱정돼서 하는 조언은 ‘꼰대질’이 되기 십상이다. 이렇게 살다 보면 남에게 관심을 끊는 게 이로울 것 같다는 생각마저 든다. 그런데 이 모든 게 과연 정말일까? 세상은 정말 우리에게 냉담하고, 우리는 서로에게 무관심할까? 물론 그런 면이 없지는 않겠지만, 찬찬히 돌이켜보면 그게 전부인 것도 아니다. 세상에는 아무런 조건 없이 곤란에 처한 타인에게 친절을 베푸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소외된 이웃을 돌보거나 수입의 일부를 얼굴도 본 적 없는 어려운 타인을 위해서 쓰기도 한다. 사람들은 심지어 아무런 대가를 받지 못하는 데도 불구하고 남을 기꺼이 돕는다. 이러한 친절은 때로는 정말 힘든 하루를 버티게 만드는 힘을 우리에게 준다. 작은 친절의 놀라운 힘에 주목한 책 『카인드니스』가 북스토리에서 출간되어 독자들의 가슴을 따스하게 만들고 있다. 미국에서 출간되자마자 포브스, 월스트리트 저널, 피플 등 주요매체에 소개된 이 책은 “세상을 따스하게 보게 만들어준다” “내 안에 잠들어 있던 인류애를 깨운다” 같은 입소문과 함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거쳐 현재는 전문 투자자로 일하는 저자 브래드 애런슨은 친절이야말로 우리 안에 숨어 있는 선한 본성이자 세상을 따스하게 바꿀 수 있는 힘을 지녔음을 역설한다. 세상은 생각보다 비정하지 않다, 다만 상상력이 모자라고 바쁠 뿐 저자인 브래드 애런슨은 어느 날 병원에서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고 만다. 아내가 백혈병에 걸렸으며 항암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 눈앞이 캄캄해진 그가 어쩔 줄 몰라 하고 있는데, 놀라운 일이 계속적으로 일어난다. 다른 가족과 평소에 알고 지내던 사람은 물론이고, 인사 몇 번 해본 적 없는 사람들까지 요청하지도 않았는데 그를 자발적으로 도우려고 했다. 이런 친절 덕분에 저자 가족은 투병생활을 성공적으로 이겨낼 수 있었다. 이렇게 작은 친절의 효용을 직접 경험한 저자는 세상을 바꾼 작은 친절 이야기를 모아 한 권의 책으로 엮어냈다. 가나에 사는 가난한 소년을 위해 기부해서 국제 변호사로 만든 힐데 백, 배를 곯고 있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소년과 친구가 된 로라 슈로프, 은퇴한 뒤에 노숙자 옷을 수선하는 단체를 만든 할머니, 자폐로 괴로워하는 아이들과 가족을 위해서 도우미견을 분양하는 포 포즈 포 어빌리티, 이벤트 후 버려지는 꽃을 입원 환자를 위해 재활용하는 블룸 프로젝트 등 침묵과 무관심을 깨고 작게나마 친절을 실천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독자들에게 감동을 안겨준다. 이러한 친절들은 소박하게 시작하지만 놀라운 전염성으로 친절해지고 싶어 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동참하게 만든다. 선순환이 일어나는 것이다. 의미 있는 삶을 향한 첫걸음을 떼고 싶다면 『카인드니스』는 단지 ‘좋은 이야기’를 담은 책에 그치지 않는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사례를 바탕으로 ‘15분 동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통해 어떻게 해야 친절을 더 잘 베풀 수 있을지를 제시하며, ‘명예의 전당’ 코너를 통해 친절을 베푸는 데 영감을 줄 다양한 단체들을 소개한다. 시간이나 비용이 많이 드는 거창한 선행이 아닌, 어디까지나 작은 친절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부담스럽지 않게 주변을 돕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어서 의미 있는 변화를 원하는 사람이 즉시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한다. 강요된 경쟁으로 인해 사람들의 마음이 황폐해지고 있는 지금, 더할 나위 없는 적절한 화두를 던지는 책『카인드니스』는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는 사람, 자신의 아픔을 통해 다른 사람의 아픔에 공감하는 사람 그리고 사회공헌의 방식을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최고의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인 브래드 애런슨은 저자 인세 전액을 자신이 활동하는 멘토링 봉사단체인 빅 브라더 빅 시스터에 기부하고 있다. 『카인드니스』의 한국어판 수익 중 일부는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된다.
저자
브래드 애런슨
출판
북스토리
출판일
2023.01.31

 

 

728x90
반응형